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립선 암에 예방 및 좋은 음식을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전립선 암에 예방 및 좋은 음식을 알게 될 겁니다. 전립선 암에 예방 및 좋은 음식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립선 암에 예방 좋은 음식

 

국내 전립선암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7년 7만5987건에서 2021년 10만9921건으로 4년 만에 44% 증가했고, 매년 증가 추세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전립선암 환자에게 독이 됩니다. 붉은색 육류, 가공육, 고지방 유제품 등의 고지방 식품에는 동물성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과도한 섭취는 혈중 남성호르몬 농도를 높인다.

이때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이 촉진된다. 2015년 하버드 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는 상위 25%의 사람들은 하위 25%의 사람들보다 전립선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2.53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유제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전립선암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2022년 미국 로마린다대 연구팀은 남성 2만7000명을 대상으로 8년에 걸친 후속 연구를 진행했다. 모든 참가자는 연구가 시작되기 전에 암이 없었습니다.

연구팀은 주로 설문지를 통해 식이요법, 신체활동 등의 정보를 조사했다. 그 결과, 1,254명의 참가자가 전립선암 사례를 보고했으며, 하루에 약 430g의 유제품을 섭취한 남성은 하루에 20.2g만 섭취한 남성에 비해 전립선암 위험이 25% 증가했습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물질이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을 막는다. 수박과 토마토에서 발견되는 물질인 리코펜은 체내 활성 산소를 감소시켜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2016년 미국 암 연구소(AICR)는 리코펜을 가장 많이 섭취한 남성이 가장 적게 섭취한 남성보다 전립선암 위험이 11%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매일 라이코펜 1mg을 섭취할 때마다 전립선암 위험이 1% 감소합니다.

감소했습니다. 토마토는 따뜻할 때 먹으면 더 좋다. 리코펜 흡수는 가열될 때 더 높습니다.


브로콜리, 콜리플라워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십자화과 식물에 주로 분포하며 항암 효과가 있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미국 암 연구소(AICR)의 데이터에 따르면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십자화과 야채를 섭취한 남성은 전립선암 위험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전이 가능성을 낮추는 효과도 있었다.

예일대 연구팀은 십자화과 채소를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먹으면 전립선암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복부 팽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채소와 함께 조리하거나 살짝 데치는 것을 추천한다.

 

전립선 암에 예방 및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