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임산부와 출산 가정을 위한 서울시 저출생 문제 해결 정책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임산부와 출산 가정을 위한 서울시 저출생 문제 해결 정책

by ALL4YOU 2023. 4. 12.
반응형

임산부와 출산 가정을 위한 및 서울시 저출생 문제 해결 정책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임산부와 출산 가정을 위한 및 서울시 저출생 문제 해결 정책을 알게 되실 겁니다. 임산부와 출산 가정을 위한 및 서울시 저출생 문제 해결 정책의 정보가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임산부와 출산 가정을 위한 서울시 저출생 문제 해결 정책

서울시는 저출산 문제의 첫 번째 대책으로 난임부부 지원계획 발표(3.8)에 이어 4만2000명의 임산부와 출산가정을 위한 지원대책을 내놨입니다.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은

① 모든 출산가정에 '산후조리비' 100만원 지원


9월 1일부터 소득기준과 상관없이 모든 출산가정에 산후조리비 100만원이 지급됩니다.

산후조리는 출산 후 여성을 임신 전의 건강한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을 말하며, 산후조리 기간은 일반적으로 출산 후 6주를 의미합니다.

보건복지부가 3년마다 실시하는 산후조리 실태조사에 따르면 '산후조리 지원(75.6%)'이 가장 바라는 산후조리 정책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서울에 6개월 이상 거주한 신생아가정이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생년월일로부터 60일 이내 신청 가능합니다.

산후조리원 뿐만 아니라 산모도우미 서비스, 의약품, 한약제제 등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② 국내 최초 노모진찰비 최대 100만원 지원


산모의 초산 연령이 높아지고 35세 이상 고령 산모의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최초로 고령 임산부에게 1인당 최대 100만원의 진찰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35세 이상 고령 산모의 비율은 2021년 35%, 2022년(잠정) 35.7%로 늘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경제적 사정으로 검사를 받지 못하는 고령의 산모가 산모의 건강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으므로 아이의 건강을 보호하고 산모의 건강한 출산을 위해 니프티, 융모막융모, 양막천자 검사 등의 검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태아. 이 사업은 내년부터 시행됩니다.


③ 둘째 출산을 위한 첫돌봄 서비스 지원 확대


서울시는 둘째(이상)를 임신하거나 출산한 가정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보육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둘째 출산으로 첫째 아이의 양육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의 ‘보육사업’(파트타임, 전일제 영유아)은 본인부담금의 50~100%를 지원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어린이집'은 양육 공백이 있는 만 12세 미만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정에 보육사가 직접 방문하는 방문돌봄 서비스입니다. 있습니다.

서울시 지원을 통해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는 본인부담금 100%를 지원받아 전액 무료로 보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위 소득의 150% 이상을 버는 가족은 공동부담금의 50%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기간은 임신판정일로부터 출산 후 90일까지 총 5개월(다태아의 경우 6개월)입니다.

둘째 아이에 대한 첫째 양육 지원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④ 임산부 교통지원 확대, 임산부를 위한 공간 조성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은 이용을 확대하고 편리함을 더합니다.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과 자가용 유류비 외에도 이달부터 기차를 탈 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은 지난해 7월 1일 시행부터 3월 말까지 총 4만7513명이 지원받았습니다. 만족도 조사 결과 임산부 10명 중 9명이 만족을 표시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임산부에 대한 배려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하철역, 관공서, 박물관 등 공공시설 승강기에 '임산부를 위한 공간'을 조성합니다. 승강기 내외면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시민의 임산부 돌봄 문화 참여를 독려하고 사회적 분위기를 확산시킵니다. 오는 7월 공공기관 시범공사를 거쳐 민간 건축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한방 정리

  1. 모든 출산가정에 100만 원 ‘산후조리경비’ 지원
  2. 전국 최초 고령 산모 검사비 최대 100만 원 지원
  3. 둘째 출산시 첫째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확대
  4.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용처 확대, 임산부 배려공간 조성

 

 

임산부와 출산 가정을 위한 및 서울시 저출생 문제 해결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